직업정보
대학정보
학과정보
전형정보
대학성적분석
학생부입력
대입상담
메뉴편집
알림
2025학년도 전형평가기준 및 결과공개 자료입니다.
구분
2025학년도
2024학년도
비고
공통
[신설] 농업생명과학대학 스마트시스템과학과
[신설] 학부대학 광역
-
[변경] 학부대학 자유전공학부
자유전공학부
수시모집
일반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방법] 음악대학 국악과
- 1단계(2.5배수): 서류평가 50+1단계 실기평가 50
※ 수능 최저학력기준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4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6등급 이내
- 1단계(2.5배수): 서류평가 40+1단계 실기평가 60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4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2개 영역 이상 4등급 이내
기회균형특별전형
[세부 지원자격]
자립지원대상자:.「아동복지법 시행령」제38조제2항 해당자
자립지원대상자: .「아동복지법 시행령」제38조제2항 해당자로 고등학교 입학일부터 지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생활 중인 자 또는 고교 졸업일까지 생활한 자(단, 검정고시 출신자는 중학교 졸업 학력 취득 후 아동복지시설에서 3년 이상 생활한 자)
[세부 지원자격]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농업생명과학대학) :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아래의 ‘ㄱ’ 또는 ‘ㄴ’에 해당하고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고등학교별 추천 인원 제한 없음)
ㄱ. 동일계열 인정 기준학과의 교육과정 이수 농업과, 원예과, 산림자원과, 동물자원과, 농업기계과, 농업토목과, 식품가공과, 조경과
ㄴ. 농림․수산 해양 및 식품 가공 교과(군) 전문교과Ⅱ 30단위 이상 이수
✢ 농림․수산 해양 교과(군) 중 수산 해양 관련 과목은 제외함
※ 특성화고등학교는 특성화고 및 특성화고와 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가 있는 일반고(종합고)를 의미함. 단,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등학교), 종합고등학교의 일반고 교육과정,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으로 실시하는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원할 수 없음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아래의 ‘ㄱ’ 또는 ‘ㄴ’에 해당하고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고등학교별 추천 인원 제한 없음)
종합),
정시모집
(수능)
저소득 학생 중 한부모가족지원법 지원대상자: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지원대상자
저소득 학생 중 한부모가족지원법 지원대상자: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지원대상 가구 학생
정시모집 일반전형(수능),
[전형방법]
음악대학 성악과
- 1단계(3배수): 수능 51 +1단계 실기평가 49
음악대학 작곡과- 1단계(2배수): 수능 55 +1단계 실기평가 45
음악대학 음악학과
- 수능 50 + 실기평가 40 + 면접 10
- 1단계(4배수): 수능 51 +1단계 실기평가 49
음악대학 작곡과- 1단계(3배수): 수능 55 +1단계 실기평가 45
- 수능 55 + 실기평가 35 + 면접 10
학생부
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학생부종합전형
학교폭력 관련 기재사항이 있는 경우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학내·외 징계 여부 및 그 사유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수능위주
전형
(정시모집
지역균형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특별전형)
학교폭력 관련 기재사항이 있는 경우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감점요소로 활용할 수 있음
학내·외 징계 여부 및 그 사유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감점요소로 활용할 수 있음
일반전형,
(농어촌,저소득)
미술대학 공예과 실기평가 시간: 6시간
미술대학 공예과 실기평가 시간: 4시간
[전형별 특성]
전형별 주요사항
수시
지역균형전형
- 다양한 지역적, 사회·경제적 배경하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 소속 고등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교졸업예정자(고교별 추천 인원 2명 이내)
-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 서류평가: 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 면접 : 제출서류 기반 면접
- 수능 최저학력기준 있음
-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모집단위와 관련된 분야에 재능이나 열정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는 학생의 열정과 재능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모집단위 특성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함
-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 및 구술고사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단, 미술대학, 사범대학, 음악대학은 모집안내 참고)
• 서류평가: 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 면접 및 구술고사: 제시문 활용 면접
-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단,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미술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있음)
(사회통합)
- 다른 학생에 비해 지역적, 문화적, 개인적 어려움이 많지만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 도전 정신을 통해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우수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 농어촌 학생, 저소득 학생, 국가보훈대상자, 서해 5도 학생, 자립지원 대상 아동,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농업생명과학대학)
-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단, 음악대학은 모집안내 참고)• 서류평가: 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 면접: 제출서류 기반 면접
-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
정시
(특수교육‧
북한이탈)
- 장애로 인한 어려움으로 학업을 수행하는 데 대학의 지원과 배려가 필요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북한이탈주민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 특수교육대상자, 북한이탈주민
- 일괄합산 전형으로 서류평가와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 • 서류평가: 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 • 면접: 제출서류 기반 면접
[전형별 전형요소]
전형개요
모집
인원
선발방법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방법
배수
서류
면접
506명
1단계
3
100
※ 미술대학, 음악대학 및 세부 모집단위별
전형요소는 모집안내 참고
2단계
70
(1단계 성적)
30
(면접)
일반전형*
1,499명
2
2단계*
(면접 및 구술고사)
177(4**)명
(특수교육‧북한이탈)
20명 이내***
일괄
60
40
* 수시 일반전형 사범대학 [2단계]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1단계 성적(100) + 면접 및 구술고사(60) + 교직적성 ・ 인성면접(40)
** 수시 기회균형특별전형(사회통합) 농업생명과학대학에 지원하는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는 정원 외로 4명 이내에서 별도 선발함
*** 정시 기회균형특별전형(특수교육‧북한이탈) 모집인원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모집단위(대학)별 상한 인원이며, 총 20명 이내에서 최종 선발함. 북한이탈주민은 별도로 정해진 모집인원이 없음
[서류평가]
1) 서류평가 내용
평가요소
평가 내용
학업역량
· 평가 요소 의미
- 폭넓은 지식을 깊이 있게 갖추고 활용할 수 있는 학생인가?
- 주어진 여건에서 교과 및 학업관련 활동의 성취수준과 논리적 사고력, 과제수행능력 등의 역량을 평가
· 평가 기준
- 교과 및 학업 활동 내용에서 우수한 학업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가?
- 단순 암기 수준 이상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는가?
-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었는가?
-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는가?
- 습득한 지식을 적절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가?
· 평가 주안점
- 교과목 이수 내용, 선택 교과목 이수 내용을 통한 지식의 양과 폭, 사고의 깊이
- 교내 탐구, 토론, 독서, 창의적체험활동 등 여러 학습활동을 통해서 축적한 학업 내용(교실 수업 활동의 교사 평가 기록 활용)
- 교내 탐구, 토론, 독서,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습활동을 통해 축적한 학업 역량 및 지적 성장 과정
- 교과 점수만으로 파악할 수 없는 교과학습과정, 노력의 양과 수준.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수행한 독서, 토론, 글쓰기, 발표, 탐구 등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학업 역량 등 사고력, 과제수행 능력, 표현력, 의사소통 능력
학업태도
- 스스로 알고자 하며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생인가?
-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호기심, 탐구 의지, 깊이 있는 배움에 대한 열의, 학업수행 과정에서의 주도성, 적극성 및 진취성, 진로 탐색의지 등의 학업소양을 평가
-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 지식을 쌓기 위한 과정은 어떠하였는가?
-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가?
-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가?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가?
- 학습활동과 학습경험의 ‘동기’와 ‘과정’에서 보인 역량 및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태도와 열정
- 학업 동기와 구체적 실행과정에서 보이는 열의, 과제 수행태도
- 독서 활용 학습, 실험, 탐구, 관찰, 조사, 수집, 노작 등 직접 체험 과정에서의 성공, 실패, 도전 과정
- 교실수업 내용 중 과제참여도, 문제 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과제집착력 등 학업 소양과 태도. 교실수업 내 학업 과정에서 학생 개별적 성장을 이끄는 경험 속에서 보인 소양과 역량
학업외소양
-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학생인가?
- 학교생활을 통해 드러난 지원자의 품성뿐만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
- 바른 인성을 갖추려 노력하였는가?
-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있는가?
-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한 경험은 어떠한가?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드러나는가?
- 교실수업 내 학습 활동을 포함한 음악, 미술, 체육, 문학 등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여유와 열정, 협력 및 사고와 경험의 폭 확대 노력
- 수행 과정에서 보이는 협업능력, 리더십- 학교생활에서 나타난 책임감, 공동체의식, 배려심
- 학교생활을 통한 고등학생으로서의 균형 있는 성장 과정
2) 전형별 서류평가 평가요소 비율
내용
서류평가 평가요소별 배점
최종 서류평가
수시 지역균형전형
7등급
(A+, A,
B+, B,
C+, C, D)
3등급
(A, B, C)
수시 일반전형
수시 기회균형특별전형
정시 기회균형특별전형
※ 평가요소별 등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서류평가 등급 부여
(따로 반영비율을 정하지 않음)
[면접평가]
해당전형
수시 지역균형전형, 수시 기회균형특별전형(사회통합),
정시 기회균형특별전형(특수교육‧북한이탈)*
진행방법
평가위원 2인 이상 / 개별면접
면접시간
10분 내외
(지역균형전형: 의과대학 60분 내외)
출제방식
제출서류 기반 면접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함
(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평가방법
(비율)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학업능력 및 태도, 학업외 소양
○○ 교과에서 배운 내용 중 지원자가 가장 관심이 있었거나 이해하고자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해 보세요.
○○ 활동을 계획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준비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예상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나요?
작성한 ○○ 도서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 정시모집 기회균형특별전형(특수교육‧북한이탈)은 일괄합산 전형(서류평가 60+면접 40)
** 평가항목별 반영비율을 따로 정하지 않음
15분 내외(답변 준비시간 30분 또는 45분 내외)
※ 미술대학, 음악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모집안내 참고
제시문 활용 면접
평가항목*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모집단위별 제시문 활용(인문학, 사회과학, 수학(인문), 수학(자연),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하여 면접관과 수험생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 제시문별 출제 범위
수학(인문)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수학(자연)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물리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 2024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제시문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홈페이지 (https://admission.snu.ac.kr) 입학자료실 또는 서울대학교 웹진 ‘아로리’ (http://snuarori.snu.ac.kr) 자료창고에서 확인할 수 있음
* 평가항목별 반영비율을 따로 정하지 않음
[교과영역 평가방법]
* 학생부 교과성적 학년별 반영비율 및 반영방법
전 형
교과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정성평가
①
②
③
(학년별 차등 없이 반영)
졸업예정자
①, ② 성적 반영
졸업자
①, ②, ③ 성적 반영
※ 평가방법 (공통)
- 교과성취도 파악할 때 교과 성적을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음. 상이한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에서 얻은 성적을 단순히 수치상으로 비교할 경우 해당 지원자의 학업역량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정확한 정보가 될 수 없음
- 정량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학년별/과목별 반영 비율은 존재하지 않으며, 전 교과목의 3년간의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함
[예시]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수강자가 300명인 과목에서 1등급을 받은 성적과 수강자가 20명인 과목에서 3등급을 받은 성적을 단순히 비교하는 것은 적절한 평가방식이라 할 수 없음. 수강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학년별 성적 변화, 선택 과목 특성 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해 수치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정보를 정성적으로 해석하여 더욱 정확하게 학업역량을 평가하고자 함
학년
학기
과목
이수단위
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1
OOO
4
300
98
71.2
15.4
20
94
89.2
4.6
우수
- 교과 성적을 평가할 때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선택 상황을 고려함. 소수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나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여 수치상 결과가 다소 나쁠 수 있지만 학생의 도전 정신과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도전하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더 좋은 평가를 할 수도 있음. 따라서 소규모 학교나 소수 학생들이 이수한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서류평가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음
* 모집단위(계열)별 반영 교과 및 반영방법
모집단위
반영 교과 영역
반영지표
반영과목 수
전 모집단위
전 교과
학생부 전 영역 정성평가
전 과목
[2024학년도]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인문계열
27
4.81:1
1.20
1.31
전과목
역사학부
9
2.33:1
1.35
1.46
정치외교학부
17
3.35:1
1.12
1.13
경제학부
12
0
1.09
1.18
사회학과
6
4.33:1
1.03
1.07
심리학과
2.50:1
1.27
1.30
지리학과
2.17:1
1.26
1.42
사회복지학과
3.00:1
1.32
1.39
수리과학부
7
4.00:1
1.19
통계학과
3.71:1
물리·천문학부(물리학전공)
8
1.22
1.24
화학부
5.14:1
생명과학부
11.86:1
1.36
지구환경과학부
5
3.40:1
간호대학
10
8.20:1
1.52
1.56
경영대학
26
2.42:1
건설환경공학부
4.25:1
1.47
1.48
기계공학부
16
3.69:1
재료공학부
15
3.67:1
1.29
전기・정보공학부
11
4.73:1
1.11
1.16
컴퓨터공학부
6.83:1
1.10
화학생물공학부
4.17:1
건축학과
2.75:1
1.45
산업공학과
6.75:1
에너지자원공학과
3.80:1
1.08
1.17
원자핵공학과
4.67:1
1.43
조선해양공학과
3.50:1
1.54
1.65
항공우주공학과
4.50:1
농경제사회학부
4.09:1
식물생산과학부
6.00:1
1.34
1.40
산림과학부
6.80:1
1.33
식품・동물생명공학부
7.00:1
응용생물화학부
11.44:1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1.37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1.38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3.25:1
1.02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2.40:1
사회교육과
4.40:1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6.33:1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5.00:1
생물교육과*
4.80:1
지구과학교육과*
체육교육과*
소비자아동학부(소비자학전공)
5.83:1
소비자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2.60:1
1.15
식품영양학과
1.41
의류학과
2.44:1
1.60
수의예과
8.50:1
1.06
약학계열
9.64:1
의예과
39
8.03:1
1.04
4.15:1
1.28
첨단융합학부
6.87:1
* 선발인원 3인 이하 미산출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한 개인 특정 방지)
국어국문학과
12.11:1
1.75
2.35
중어중문학과
8.78:1
1.76
1.82
영어영문학과
12.56:1
2.24
2.29
불어불문학과
8.11:1
1.55
1.85
독어독문학과
7.33:1
2.16
2.49
노어노문학과
8.22:1
1.96
2.56
서어서문학과
8.56:1
2.46
언어학과
10.00:1
2.03
아시아언어문명학부
11.11:1
14.67:1
2.68
2.99
고고미술사학과
2.51
2.94
철학과
20.78:1
1.89
2.13
종교학과
11.67:1
2.60
2.79
미학과
12.00:1
2.07
2.43
25
1.71
5.60:1
1.91
2.32
17.30:1
2.17
인류학과
13
13.31:1
1.98
2.40
12.50:1
2.09
2.28
10.89:1
2.39
2.50
14.57:1
1.53
2.01
언론정보학과
9.54:1
1.61
1.87
8.06:1
8.08:1
8.00:1
2.54
물리·천문학부(천문학전공)
9.50:1
2.33
2.34
12.78:1
2.65
18
10.83:1
2.10
9.78:1
47
6.96:1
1.68
1.95
8.46:1
2.38
54
1.88
2.21
38
6.39:1
2.12
2.41
80
6.25:1
1.66
2.11
28
7.39:1
41
7.10:1
1.79
6.72:1
9.25:1
9.13:1
2.45
11.00:1
3.18
22
3.28
3.30
8.94:1
11.53:1
2.57
2.98
24
13.29:1
2.44
2.69
19
10.21:1
2.14
15.56:1
14.07:1
2.95
14
1.84
1.92
16.00:1
1.69
2.06
디자인과
31.57:1
교육학과
12.73:1
1.49
12.33:1
1.44
1.51
8.67:1
1.78
1.83
7.22:1
1.93
9.83:1
1.62
2.70
10.17:1
1.81
윤리교육과
12.22:1
2.02
물리교육과
10.86:1
11.71:1
1.99
생물교육과
15.71:1
2.18
지구과학교육과
9.22:1
체육교육과
33.25:1
17.14:1
1.77
14.30:1
1.72
11.58:1
1.90
9.08:1
2.04
13.74:1
1.50
29
10.38:1
피아노과
23
3.90
4.15
관현악과
7.94:1
4.34
4.53
국악과
10.14:1
3.26
50
15.64:1
48
8.85:1
10.96:1
1.94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13.40:1
수시 기회균형특별전형(사회통합)
10.57:1
7.38:1
2.00
사회학과*
15.00:1
인류학과*
13.00:1
심리학과*
14.00:1
지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언론정보학과*
수리과학부*
5.50:1
통계학과*
물리·천문학부(물리학전공)*
화학부*
생명과학부*
지구환경과학부*
간호대학*
17.33:1
2.71
건설환경공학부*
7.67:1
6.17:1
6.40:1
6.63:1
컴퓨터공학부*
11.33:1
7.25:1
건축학과*
5.67:1
산업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원자핵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7.50:1
농경제사회학부*
6.50:1
식물생산과학부*
산림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응용생물화학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10.50:1
(농생명계열 고교)
8.25:1
동양화과*
9.00:1
서양화과*
조소과*
공예과*
디자인과*
24.00:1
교육학과*
18.00:1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수학교육과*
화학교육과*
14.50:1
소비자아동학부(소비자학전공)*
소비자아동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