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학교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 부담 완화
각 대학은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입학자를 선발함에 있어 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초․중등교육이 본래의 목적에 따라 운영되는 것을 도모하도록 함.
고교 교육과정운영의 활성화와 국민들의 사교육 부담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함.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확대
직업교육의 특성과 학생의 재능과 열정을 살릴 수 있도록 학업 성적이외에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 인성을 높게 평가하는 전형방법을 적극 활용 함.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위해 시험 위주의 학력보다 개인의 본성과 가치관, 성실성 등을 중시하여 전문대학의 특성을 살리고 직업교육 진흥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함.
직업교육 입시제도의 선도적 발전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수시모집 입학전형 시에는 학교생활 및 자기계발 능력 등 학생의 충실성을 더욱 중시하며, 학력의 부담 없이 직업교육을 선택하고, 자신의 꿈과 끼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형방법 활성화
입학전형 간소화 추진
학생․학부모의 입시부담을 완화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입학전형을 핵심요소 위주로 간소하게 계획하며, 복잡하거나 활성화 되지 않은 전형은 자체적으로 축소 또는 통합
고른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농어촌 출신 학생, 저소득층 학생, 고졸 취업자 등, 사회․지역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고른 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권장
- 지역별로 잠재력 있는 학생을 균형 있게 선발하는 지역인재 입학전형 활성화 권장
- 사회․지역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전형에는 국가재난 피해학생의 진학지원을 위하여 국가재난지역 피해학교 출신자 배려 권장
입학전형의 공정성 및 투명성 제고
전문대학은 입학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며, 이를 위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안을 강구함.
입학전형의 타당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대학 내「입학전형관리위원회」및「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회」등을 구성․운영함.